입스 뜻과 유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스 뜻
'입스'란 느닷없이 마음이 완전히 움츠러들어 아예 스윙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입스에 걸리면 골프, 야구 등의 운동에서 경기를 잘 하던 선수가 갑자기 움직임을 조절하지 못하고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하고 맙니다.
이 증상에 시달리다가 은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스의 유래
본래 입스(Yips)는 '국소성 이긴장증' 이라는 신경의학계 용어입니다.
1927년 스콜틀랜드의 전설적인 골퍼 '토미 아머(Tommy Armour)가 처참한 성적을 거둔 위 "입스가 온 것 같다"라는 이야기를 했고,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입스의 원인
입스는 긴장감이 극도로 높아지는 상황에 직면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수를 하면 치명적인 상황에서 실수하지 않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강해지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하게 됩니다.
입스와 슬럼프의 차이
입스는 정신적인 문제와 '근육'의 문제를 함께 원인으로 봅니다.
슬럼프는 정신적인 문제를 원인으로 봅니다.
입스의 예
- 골프선수가 골프클럽을 제대로 잡지 못할 정도로 손이 떨리거나 스윙을 하지 못하는 상태
- 야구 선수가 뭔가 날아오는 것에 입수를 느껴 공을 치거나 던지거나 받을 수 없게 된 상태
- 미식축구 선수가 부딪치는 것에 입스를 느껴 돌진을 못하는 상태
- 체조 선수가 덤블링 실수로 부상을 당해 더 이상 몸이 원하는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
- 피아니스트나 기타리스트가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아 연주를 할 수 없는 상태
입스 치료법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긍정적인 상태로 만들거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습관(루틴)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긴장감이 높아진 상태이므로, 심호흡을 통해 몸을 이완되게 만들어 주세요.
평소 연습을 많이 해두어서, 긴장감이 높아진 상황에 처하더라도 몸에 평소 익힌 자세로 풀어나갈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본인만의 루틴을 만들어서, 긴장감과 불안감을 해소하여 주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